티스토리 뷰

반응형

프로비저닝(Provisioning)의 개념과 종류

업무를 하면서 프로비저닝에 대해 많이 접하지만, 개념이 잘 잡히지 않아 블로그에 정리해둔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티스토리로 정착하게 되면서 해당 내용도 옮겨 기록하고자 합니다. 

프로비저닝은 단순 정의를 읽는 것보다는 어디에서 사용되는지를 파악하고 그 종류에 따른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저에게는 더 도움이 되어 프로비저닝의 종류를 중심으로 기록했습니다. 물론, 블로그를 참고하여 작성한 내용이기 때문에 해당 블로그를 링크하였지만 문제가 된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로비저닝(Provisioning)이란?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시스템 자원을 할당, 배치, 배포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미리 준비해두는 것을 말한다.

프로비저닝의 종류

  1. 서버 자원 프로비저닝(Server Resource Provisioning)
    : CPU, Memory, IO 등의 자원을 할당, 배치하여 운영할 수 있게 제공해주는 것을 말한다. 새로운 시스템을 생성한 후 가동 상태로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작업과 상태를 정의하는 작업도 포함된다.
  2. OS 프로비저닝(OS Provisioning)
    : OS를 서버에 설치하고, 구성 작업을 통해 OS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3. 소프트웨어 프로비저닝(Software Provisioning)
    : 소프트웨어(WAS, DBMS, 어플리케이션 등)을 시스템에 설치 및 배포하고 필요한 구성 셋팅 작업을 통해 실행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4. 스토리지 프로비저닝(Storage Provisioning)
    :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관리자는 낭비되거나 사용되지 않는 스토리지를 식별하고, 공동 풀에서 옮긴 후 스토리지에 대한 요구가 접수되면 공통 풀에서 스토리지를 꺼내 사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5. 계정 프로비저닝(Account Provisioning)
    : 접근 권한을 가진 계정을 제공해주는 것을 말한다. 직무변경 및 인사이동이 있을 때 접근 권한을 변경하거나 필요 계정을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롤 기반 액세스 제어(Role-Based Access Control, RBAC) 설정이 그 에시이다. 이는 사용자는 하나 이상의 그룹에 할당되고, 그룹에는 롤이 할당되며, 롤은 권한으로 구성되는 설정을 말한다.
  6. 네트워크 프로비저닝(Network Provisioning)
    : 사용자, 서버, 컨테이너, IoT 기기가 액세스할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통신 업계에서 사용되며, 사용자 무선환경 서비스 활성화도 포함된다.
  7. 서비스 프로비저닝(Service Provisioning)
    : 서비스 설정과 관련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고객을 위한 서비스나 클라우드 인프라를 설정하는데 사용되며, 사용자가 IT 직원의 도움없이 셀프 서비스 포털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해당 내용은 redhatjins-dev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개선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