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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log 06. Main Camera를 지웠다.

벌써 3번째 회의. 3주차로 접어들었다. 한시간 전만해도 카톡으로 다음 진도만 정할까? 라고 하다가 갑자기 카메라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말에, 음..? 이라는 생각을 가졌지만. 이번엔 카메라로 30분을 보낸 후 끝낼 수 있었다.

매일 이상한거 하나씩 가져온다니까 "아이 이러면서 성장하는거지~". 그건 맞는 것 같다.

 

Gamelog 06. Main Camera를 지웠다.

Sample Project

먼저, 샘플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첫 세팅을 알아본다.

 

메인카메라 기본 세팅

Unity Main Camera 기본 세팅

처음에 생성하면 이렇게 세팅되어 있는 메인카메라.

Unity Main Camera Setting

Game Scene에 들어가서 원래 쓰던 해상도로 변경하면 원래 쓰던 메인카메라의 세팅이 된다.

이 세팅만으로 비교해도 되는데, Main Camera를 지웠을 때는 어떻게 생성해야 하는지. 기존 세팅과 다른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Main Camera 다시 만들기

Unity Main Camera

이렇게 Ctrl + A로 전체 선택을 하고 Hierachy에서 Main Camera를 빼주지 않고 그냥 지워버렸다면 오른쪽과 같은 상태이고, 심지어 그걸 모른 상태로 Ctrl + Z를 했다가 다른 행동을 했다면 이미 돌이킬 수 없을 것이다.

Create Untiy Main Camera

점 세개를 클릭하거나, 우클릭을 하거나, 플러스키를 눌러서 Camera를 생성할 수 있다.

Create Untiy Main Camera

그러면 이렇게 보이는 무한한 카메라. 보던 설정과는 다르다.

Create Untiy Main Camera

일단 설정을 변경해보자.

  1. 일단 Tag를 MainCamera로 변경한다.
  2. 무한한 뷰를 줄이기 위해 Field of View 세팅을 1로 변경한다.
  3. Projection을 2D이므로 Orthographic으로 변경한다.

 

Camera Projection

카메라의 원근 시뮬레이션 성능을 토글한다.

  • Perspective
    • 카메라가 원근감을 그대로 적용하여 오브젝트를 렌더링한다.
    • 3D에서 주로 사용됨
  • Orthographic
    • 카메라가 원근감 없이 오브젝트를 균일하게 렌더링한다.
    • 2D에서 주로 사용된다.

 

다시 메인카메라 복구하기.

Create Untiy Main Camera

보이기엔 똑같지만, 이렇게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해도 Camera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 것이 보인다. 이것은 게임을 실행해도 보이지 않는다. 이건 Gamelog 05에서 배운 Depth를 보면 더 이해가 쉽다.

Create Untiy Main Camera

이렇게 보면, 카메라가 바라보고 있는 위치에 게임 오브젝트가 없다.
게임 오브젝트와 카메라가 나란한 depth에 놓여있다. 카메라는 카메라이기 때문에 비추고 있어야 하고, depth를 활용해서 게임에서 보여주는 만큼 오브젝트는 카메라와 나란히 놓여있으면 보이지 않는다.

현재 세팅한 메인카메라의 z값이 0이므로, 게임 오브젝트를 움직여 +의 위치로 변경해주면 게임오브젝트가 카메라에 나타나게 된다.
메인카메라는 z값이 -10이며, 이를 위해서 게임 오브젝트는 최소 -9.7의 z값을 가져야 카메라에 나타난다고 Gamelog 05에서 배웠다. 그러므로 메인카메라의 z값을 -10으로 변경한다.

Create Untiy Main Camera

그러면 이렇게 게임 오브젝트의 z값이 0이어도 카메라에 잘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하면 Main Camera의 복구가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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