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ERROR] java 설치오류 version 확인
[ERROR] java 설치오류 version 확인

java 버전을 기존에 1.8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11로 올려야 할 필요가 있어서 설치하면서 버전이 확인이 안되는 현상이 나타나서 기록하고자 합니다.

 

java 설치 오류

제가 겪은 현상은 아래와 같이 설치 후에 version이 확인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사진은 재현한 것입니다.)

java version 확인 오류
java version 확인 오류

이유가 무엇인지 확인이 잘 안되어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보았지만 실패했습니다.

  • 환경변수 설정 삭제 후 재설치
  • java 설치 경로에서 삭제 후 재설치

제가 성공한 방법은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java 모두 삭제 후 재설치였습니다. 처음부터 여기서 삭제하고 재설치했더라면 이렇게 글 쓸 일도 없었겠지요..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
프로그램 및 기능

  1. 제어판> 프로그램>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게시자로 정렬해줍니다. 그때 Oracle Corporation에 java와 관련된 것들이 여러 개 뜬다면, 이를 전체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지금은 삭제된 모습이지만, 4개 정도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2. 시스템 속성> 환경변수에서 설정해놓은 환경변수도 모두 삭제해줍니다. (JAVA_HOME, Path 내 %JAVA_HOME%\bin)

java 환경변수 설정
java 환경변수 설정
java 환경변수 설정

  1. 모두 삭제를 하셨다면, 다시 설치하고자 하는 jdk를 설치해줍니다. 설치파일은 oracle의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여기에 오신 분들은 파일이 있을 것 같지만 링크를 첨부합니다.(jdk 다운로드하기)

  2. 이제 환경변수 설정을 위의 캡처화면처럼 해줍니다. JAVA_HOME의 경우 jdk가 설치된 경로로 하셔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 cmd 창을 새로 열어서 java -versionjavac -version을 입력하여 version이 잘 나타나는지 확인해줍니다.

java veresion 확인
java veresion 확인

 

저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개선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