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티스토리 Bing 웹 마스터 도구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는 누구나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유입에 대한 것일텐데요. Bing은 url창에 검색할 때 종종 보았던 검색 사이트인데, 이것도 웹 마스터 도구를 제공하여 검색을 도와주는 기능이 있어서 등록해보았습니다! 이 과정이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되었으면 좋겠어서 기록하고자 합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시작하기

구글 서치콘솔 연결

Bing 웹 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콘솔 연결

Bing 웹 마스터 도구는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되어 있다면 더욱 쉽게 인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와 그 사이트에 등록된 사이트맵까지 가져오기 때문에 별도의 작업이 필요없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방법은 아래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등록방법

일부러 막 찾는 것은 아닌데,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고 하나씩 하게 되는 것이 바로 웹 도구 관련 툴 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 유입에 대해 분석을 해주고, 문제점이 무엇인지 찾아주는 여러 도구��

blue-mina.tistory.com

구글 서치콘솔이 등록되어 있으시다면, 가져오기를 눌러서 계정을 입력합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콘솔 연결

계정에 등록된 구글 서치 콘솔 정보를 받아와서 가져올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콘솔 연결

그러면, 간단하게 등록이 되고 사이트와 관련된 사이트맵까지 함께 가져오게 됩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URL 제출'

Bing 웹 마스터 도구의 특징 중 하나는 URL 제출이 용이하다는 것인데요. 하루에 10000개의 URL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10000개를 제출하는 방법도 나름 편리합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URL 제출'

URL 제출을 할 때, 한 줄에 하나의 URL만 지키면 됩니다. 위처럼 모든 URL을 입력하면 되고, 저는 숫자로 분류를 해놓았기 때문에 더 쉬웠습니다. 숫자가 아니신 분들도 한 번만 정리하시면 되고, 찾기 번거로우시다면 본인의 블로그주소/sitemap으로 들어가서 복사하여 정리하시면 더 편할 것 같습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URL 제출'

그렇게 등록하시게 되면, 오늘 제출된 URL 개수가 나오고 URL 제출이 됩니다! 위에 나타나는 Submission API를 활용해보고 싶은데 아직 해보지 않아서 해보고 나면 추가로 작성하겠습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Site Scan'

또 다른 특징인, Site Scan기능입니다. 스캔은 웹사이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분석해주는 도구입니다. 시간이 나름 걸리지만, 이메일로 스캔이 다 되었다고 알려주니 직접 들락날락하며 확인할 필요는 없어서 좋았습니다!

 

Bing 웹 마스터 도구 'Site Scan'

스캔 방법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아 아래의 순서를 따라 주시면 더 좋은 스캔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무작정 한 번 돌렸더니 게시글과 관련되지 않은 사항들도 발견되더라구요.. 또한, 스캔은 할당량이 있기 때문에 많이 스캔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이 할당량을 잘 활용하여 개선해나가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스캔 수는 한 달 기준이며, 한 달에 1000페이지씩 할당됩니다.

 

  1. 스캔 이름: scan1
    아무거나 입력하시면 되는데, 여러 번 진행할 것이니 번호를 붙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범위: 사이트맵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URL만 탐색합니다. 즉, 카테고리나 글만 탐색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명확하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처음에 웹 사이트로 스캔을 진행했는데, 처음 보는 경로들이 많이 나와서 직접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탐색되었습니다. 이런 불필요한 탐색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을 범위로 설정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더 스캔 수를 줄이고 싶으시다면, URL 제출에서 사용하셨던 목록들을 URL 목록에 붙여넣으셔도 좋습니다.
  3. 모든 하위 도메인 크롤링 : 체크 하지 않음
    이 옵션은 웹 사이트로 설정했을 때 나오는 옵션입니다. 웹 사이트로 설정시 불필요한 하위 도메인은 크롤링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저는 설정하고 해봤는데, 정말 불필요합니다.. https://blue-mina.tistory.com/guestbook?time=이런 것도 탐색이 되는데, 전체적으로 한 번 분석하는 것이 좋겠다 싶으신 분들은 체크하고 제한 스캔 수를 여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4. 제한 스캔 수 : 게시글 수 + a
    사이트맵으로 등록하셨다면, 사이트맵에 등록된 URL을 바탕으로 탐색이 진행되기 때문에 게시글수보다 여유롭게 등록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100개를 탐색했지만, 정확하게 루트 주소 1개 + 게시글 수 + 카테고리수 7개 + 태그 1개 + 방명록 1개 이렇게 탐색이 되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다음으로 스캔 업데이트 수신: 체크함
    체크하신 이메일로 스캔이 다 되었을 경우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고급설정 - 최대 스캔 수준
    스캔 수가 많이 사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위 도메인 크롤링을 체크하신 분들은 이를 통해 많은 스캔이 되는 것을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7. 고급설정 -크롤링 속도
    크롤링 속도는 빠를 수록 스캔은 빨라지지만, 웹사이트가 느려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 설정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8. 무시할 URL 매개변수
    URL 매개변수는 물음표(?) 뒤에 나타나는 URL 주소의 일부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https://blue-mina.tistory.com/20?category=797225, https://blue-mina.tistory.com/guestbook?time= 이와 같은 페이지의 탐색이 이루어져서 category, time을 등록합니다. 이 설정은 스캔을 한 번 진행한 후에 물음표(?) 뒤에 나오는 매개변수를 참고하여 등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고급설정 - robots.txt 무시 : 체크 안함

 

이렇게 스캔을 하게 되면 이메일로 분석이 다 되었다는 알림이 전송되길 기다리면 됩니다! 스캔한 사항에 대한 해결 방법은 따로 작성하겠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개선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