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티스토리 robots.txt 문제 해결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옮겨오기 시작하게 된 계기가, 단 2개의 게시글임에도 꾸준한 조회수를 창출하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2개의 게시글이 20개의 게시글과 같은 조회수를 가져온다면, 20개의 게시글이 있다면 더 많은 조회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그러나 얼마 시작되지 않기 했지만, 특별한 변화가 없어서 하나하나 해결 중에 발견하게 된 것이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입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란?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는 '네이버 검색'을 위한 도구로서, 콘텐츠를 발견하고 색인할 수 있도록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웹사이트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이를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라는 것을 통해서 더 잘 검색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잘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를 말합니다!

 

웹마스터 가이드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검색을 위한 웹마스터 가이드 입니다. 웹마스터 가이드 라인은, 네이버 검색이 콘텐츠를 발견하고 색인할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필요한 기본 요소들을 다룹니다. 모든 웹사이트는 다릅니

searchadvisor.naver.com

 

티스토리 robots.txt 문제해결

사이트 간단 체크

저는 먼저, '사이트 간단 체크'라는 기능을 이용해보았습니다. 그런데 '!'로 표시되어 있는 것이 하나가 나타났습니다. robots.txt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진짜 robots.txt가 존재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robots.txt 문제해결

 

robots.txt 확인

주소창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블로그주소/robots.txt'를 입력합니다. 만약에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직접 해결할 수 없고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합니다. 연결이 된다면, 이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가 robots.txt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robots.txt 문제해결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방법'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를 처음 접하게 되신 블로거분이라면,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이트를 먼저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우측 상단의 '웹 마스터 도구'를 클릭하면 사이트 등록 창이 뜨게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티스토리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방법

사이트를 등록하려면 이 사이트의 소유자인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티스토리는 웹 커스텀이 가능하여 html과 css파일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HTML 태그'를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소유확인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방법

- HTML 태그 하단의 <meta>태그를 전체 복사해주세요.

티스토리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방법

- 복사하셨다면, 블로그관리>꾸미기>스킨 편집을 클릭하시고, 우측 상단에 html 편집을 클릭해주세요.

티스토리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방법

- 복사하신 <meta> 태그를 <head>아래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저는 깔끔하게 이미 있는 <meta> 태그들 아래 부분에 붙여 넣었어요. 그리고 적용 클릭!

- 이제 다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로 돌아가 소유 확인을 클릭하시면 사이트가 등록됩니다!

 

robots.txt 수집요청

이제 사이트가 등록되셨다면, 드디어 robots.txt를 인식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robots.txt 수집요청

검증>robots.txt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robots.txt가 수집되지 않았습니다. 수집 요청해주세요.'라는 알림창이 뜨게 될텐데요. 이제 정말 간단합니다!

robots.txt 수집요청

우측 하단에 보이는 수집요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robots.txt 수집요청

그러면 비어있는 robots.txt 정보가 입력이 됩니다! 저는 바로 수집이 되더라구요~

티스토리 robots.txt 문제 해결

다시 사이트 간단 체크를 하면 robots.txt 상태도 '수집가능'으로 잘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활용방법

저는 이왕 문제를 해결한 김에, 다른 기능들도 더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를 찾게 되신 분들도 검색이 더 잘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출발하신 것이라고 생각하며, 간단한 내용이니까 끝까지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robots.txt 검증

방금 등록한 robots.txt로 인해 검증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블로그 url이 수집이 가능한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robots.txt 검증

블로그 주소는,

블로그도메인/포스트주소

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포스트 주소를 입력하게 되면 수집가능 여부가 나타나게 됩니다. 저는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설정해두어서 검증하기 편했습니다. 다른 분들은 문자로 설정되어 있으신 분도 있을 겁니다.

 

웹 페이지 수집

이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가 내 블로그 웹 페이지를 수집할 수 있도록 수집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URL을 모두 입력해주시고 확인만 누르시면 완료입니다.

이것은 아직 입력하지 마세요! 뒤에 더 편한 방법이 있습니다ㅎㅎ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웹 페이지 수집

 

RSS 제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RSS 제출

다음은 RSS 제출입니다. RSS는 사이트의 최신 콘텐츠를 본문까지 포함하여 발행하는 XML 기반의 퍼블리싱 규약입니다. 구독자는 RSS 피드로부터 콘텐츠를 소비하는 구조로 사용되어,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RSS 피드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RSS는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내 블로그의 콘텐츠 노출량이 적다면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RSS URL은 블로그주소/rss 를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확인 버튼 누르시기 전에, 아래와 같이 연결이 되는지 확인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RSS 제출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맵 제출

다음은 사이트맵 제출입니다! 사이트맵은 검색로봇에게 사이트 내에 수집되어야 할 페이지들을 알려주기 위한 표준 규약입니다. 사이트맵을 활용하여 URL의 추가정보를 검색로봇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사이트맵 또한, 블로그의 콘텐츠 노출량이 적다면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사이트맵은 블로그주소/sitemap.xml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맵도 확인버튼 누르시기 전에 아래와 같이 연결이 되는지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맵 제출

 

채널 제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채널 제출

마지막은 채널 제출입니다! 채널 제출은 사이트가 검색이 될 때, 사이트와 연관된 채널 정보가 나타나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수집요청] 버튼을 누르게 되면 웹 페이지 수집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사실 저는 위에서 일일이 다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넣어서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전체적인 포스트를 등록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루트(/) URL까지 등록이 되는 버튼 같으니 이를 활용해서 채널제출까지 진행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채널 제출

 

잘못된 내용이나 개선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