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블로그

Typora로 티스토리 글쓰기

블 루 2018. 10. 26. 01:32
반응형

Typora로 티스토리 글쓰기

Typora로 글쓰기

Tistory 블로그를 개설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Tistory를 둘러보고 충격을 받은 후 이제서야 글 하나를 올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작성할 때는 처음부터 이쁜 에디터에 작성할 수 있었는데 옛날 모습의 에디터에 충격을 받고 "와 사람들은 어떻게 저렇게 썼을까.." 하며 이런저런 방법을 찾아봤죠. 'OneNote나 Word를 사용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찾았지만 블로그API 종료... 그래서 찾은게 Typora!


Typora 다운로드 ← Typora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이 작성하는 걸 보고 이쁘다고만 생각했던걸 진짜로 다운받아 사용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일단 Typora는 마크다운(markdown) 에디터입니다.

 

마크다운?

네! 저는 마크다운도 몰랐습니다..

마크다운(markdown)은 일반 텍스트 문서의 양식을 편집하는 문법이다. README 파일이나 온라인 문서, 혹은 일반 텍스트 편집기로 문서 양식을 편집할 때 쓰인다. 마크다운을 이용해 자겅된 문서는 쉽게 HTML 등 다른 문서형태로 변환이 가능하다. - wikipdeia

즉, 이러한 글자에 서식을 적용하는 방법인 것이랍니다. 즉, HTML을 몰라도 약간의 문법을 기억하면, 쉽게 글을 쓰고 꾸밀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크다운으로 작성한 글은 .md로 저장되는데 이는 HTMLpdf로도 쉽게 변환이 가능해서 더 편리하다고 합니다.

 

마크다운 문법

이번 글 작성의 큰 목적인 Typora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크다운 문법을 정리하겠습니다. 제가 기록해놓고 보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쓰고 싶은 것들을 기억하기 편하게 작성하려고 합니다. 또한, 잘 모르기때문에 Typora에서 바로바로 변경이 안되는 것들은 생략..!(물론 제가 못하는 가능성이 높지만)

제목

제목은 HTML처럼 <h1>부터 <h6> 까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제목 표시는 # + 공백 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 제목1
## 제목2
### 제목3
#### 제목4
##### 제목5
###### 제목6

제목1
=====
제목2
-----

제목1

제목2

제목3

제목4

제목5
제목6

제목1

제목2

 

글자모양

HTML의 <b><i>, <s>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밑줄은 문법은 어떤 건지 모르겠지만 <u>로 사용은 가능하네요.

**굵은 글씨**
__굵은 글씨__

_기울이자_
*기울이자*

**굵은데 갑자기 _기울이고 싶다_**
**_굵고 기울게_**

~~취소할래~~

<u>밑줄도 긋고</u>

굵은 글씨 굵은 글씨

기울이자 기울이자

굵은데 갑자기 기울이고 싶다 굵고 기울게

취소할래

밑줄도 긋고

제일 편한 방법은 단축키인데, ctrl + b, i, u 를 통해 굵게, 기울게, 밑줄은 가능합니다. 취소선은 몰라서 찾아봤는데 alt+shift+5로 가능합니다. 모를만 했네요..!

 

리스트

리스트는 Ordered List와 Unordered List로 구분이 됩니다. HTML의 <ol> <ul>와 같습니다. 이건 그냥 작성하시는 것과 같습니다!

Ordered List는 1. + 공백을 해주시면 순서대로 번호가 작성됩니다. enter 를 2번 타닥 해주시면 리스트 해제가 가능합니다!

1. 안녕
2. 클레오파트라
3. 세상에서 제일 가는
4. 포테이토칩
  1. 안녕
  2. 클레오파트라
  3. 세상에서 제일 가는
  4. 포테이토칩

Unordered List는 * + 공백, + + 공백, - + 공백으로 작성가능합니다. 이쯤 되면 공백이 기본적으로 따라온다는 것을 아시겠죠?

* 별로 리스트
	* 반짝반짝
		* 동글동글
+ 더하기로 리스트
	+ 1더하기 1은
- 마이너스로 리스트
	- +는 더하기 -는 마이너스라고 하고 있네
  • 별로 리스트

    • 반짝반짝

      • 동들동글
  • 더하기로 리스트

    • 1더하기 1은
  • 마이너스로 리스트

    • +는 더하기 -는 마이너스라고 하고 있네

여기서 살짝 느끼는 것은 리스트는 복사를 안하고 직접 타이핑을 했는데 단축키가 더 편할 것 같네요. *, +, - 중 편한 것으로 리스트를 작성하시고 tap을 통해 들여쓰기, shift + tap을 통해 내어쓰기를 하시면 됩니다!

 

인용구문

한 번도 직접 써보지 않았지만, HTML의 <blockquote> 라고 합니다. 인용구문은 > + 공백입니다. 인용구문은 중첩이 가능한데, 이 때 >의 개수를 증가시켜주시면 됩니다.

> 첫번째 인용
>> 두번째 인용(중첩1)
>>> 세번째 인용(중첩2)

첫번째 인용

두번째 인용(중첩1)

세번째 인용(중첩2)

그전의 인용으로 다시 가려면 그냥 enter를 2번 타닥..!

enter 타닥

 

코드 펜스

코드 펜스는 위에서 계속 써왔던 것인데 HTML에서는 <pre><code>라고 합니다. ` 를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코드 펜스는 마크다운을 서식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보여줍니다.

```
이렇게 쓰고 enter를 눌렀더니 나왔죠?
이렇게 쓰고 enter를 눌렀더니 나왔죠?
`이것도 코드펜스인가`

이것도 코드펜스인가

 

표는 HTML의 <table>입니다. |를 통해 작성이 가능한데, 작성하고 싶은 열의 개수만큼 반복 작성해주시고 enter를 누르면 쨘! 하고 나올테지만, ctrl+t로도 가능하고, 본문에 눌러서 표를 누르면 바로 열과 행 개수에 맞게 짠짠 하고 만들 수 있습니다.

| 표 | 표 |

표는 잘 사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사용하려면 커스텀이 필요할 것 같이 생겼습니다..!

  

 

 

수평선

HTML의 <hr> 태그 입니다. 선을 그으려면 -, *, _를 3개 이상 입력하면 됩니다.

---
***
___



다 똑같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죠!

 

링크

HTML의 <a>입니다. ""안에 설명을 적으면 마우스포인터를 가까이 가져갈 경우 링크에 대한 추가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는 사용하지 않을 것 같아 작성하지 않았지만, 같은 링크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유용할 것 같네요.

단축키는 ctrl+K를 누르시면 가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이때 [이름](주소)로 작성해주시면 더욱 편리합니다. 또한, 이름을 먼저 작성하신 후 ctrl+k를 누르시면, 이름으로 바로 작성하실 수도 있습니다.

[NAVER](https://www.naver.com/)
[NAVER](https://www.naver.com/ "네이버로 이동하기")
[참조링크][1]
[참조설명링크][2]
[1]: https://www.naver.com/
[2]: https://www.naver.com/ "네이버로 이동하기"

NAVER NAVER 참조링크 참조설명링크

 

이 외에도 주석과 다이어그램, 순서도 등 다양한 것이 가능한 Typora이지만 잘 사용하지 않을 것 같아 생략합니다. 또한, 이미지를 작성하는 방법은 드래그를 통해 이미지를 Typora 위로 옮기시면 더욱 쉽게 작성가능하므로 생략합니다. 만약, 이미지를 작성하려고 문법을 다시 찾아볼 때.. 그때 추가작성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티스토리로 옮기는 건 다음 게시글에서 알려드릴게요!

잘못된 내용이나 개선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