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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하던 게임 강의는 따라하는 것이 의미없다는 판단이 들어, 자체적으로 게임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내가 만들기로 한 게임은 총알피하기 게임. 간단하다고 생각되었는데 참 어이없는 일들이 많았다. 그리고 유니티.. 에러 검색하기 너무 어려웠다.
Gamelog 17. 총알피하기 게임 만들기(1)
전체적으로 찬찬히 다시 만들어보면 에러난 것들은 따로 빼어 기록할 것이다.
Gamelog 17_1. 만들고자 하는 것을 정리한다.
- 게임시작 버튼을 눌러서 게임 시작
- 메인 게임 화면으로 전환
- 캐릭터
- 키보드로 움직일 수 있음
- 화면 밖으로 나갈 수 없음
- 총알에 닿으면 멈춤
- 총알
- 캐릭터를 향해서 일자로 전진함
- 일정시간마다 계속 생성되며 점점 속도가 빨라짐
- 캐릭터와 닿으면 멈춤
- 타이머
- 게임이 시작되면 타이머가 시작됨
- 캐릭터와 총알이 닿으면 타이머 시간이 멈춤
- 타이머 시간은 게임종료 화면으로 전달됨
- 게임종료화면에서는 최종 버틴 시간을 확인할 수 있음
- 다시시작 버튼을 누르면 게임시작 화면으로 넘어감
처음 만들 때는 이렇게 정리하면서 하지는 않았는데.. 정리하니까 좋은 것 같다.
Gamelog 17_2. 시작하기
유니티 2D 프로젝트로 먼저 생성해준다.
게임 이름은 DodgeGame
으로 프로젝트 이름을 지정하였다.
참고로 버전은 2021.3.17f1이다. 업데이트 메시지가 뜨는데 잘 안되서 그냥 초기에 받은대로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이제 기본적인 세팅을 한다.
가장 기본적인 세팅은 Layer 세팅
Layer 세팅
Edit>Project Settings
에서 Tags and Layers
를 통해 레이어를 세팅한다.
레이어 관련 게시글을 찾아보고 싶다면 (여기 클릭)
가장 강력한 지정방법인 Sorting Layers
를 통해 구축한다.
Assets 세팅
Image, Scenes, Scripts로 구성한다.
그리고 Image에는 배경이랑 캐릭터, 총알로 사용할 것들을 넣어주고, Scripts는 차차 생성하도록 한다.
내가 사용할 이미지들은 이렇게.
우주를 배경으로, ballon을 슬라임인 캐릭터로 사용할 것이고, bomb_2를 날아오는 행성처럼 구현할 것이다.
block은 그냥 block으로 사용할 예정!
게임 씬 안에는 안나오므로 아무거나 사용해도 무관하다.
화면 크기 세팅
놓칠뻔한 화면 크기 세팅.
화면 크기는 1024x768로 설정했다.
그러면 이렇게 세팅 완료!
이제 다음 글부터 하나씩 만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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