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태기가 왔었는데, 하고 나니까 엄청 뿌듯해서 끝까지 해보고 싶어지는 욕심이 생긴다. 유니티는 뭔가 블로그로 정리된 글들이 없어 찾기가 너무 어려운데, 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Gamelog 18. 총알피하기 게임 만들기(2)
이번에 할 것은 게임 시작 화면과 메인화면의 기본적인 것들을 세팅해보는 것이다.
Gamelog 18_1. 게임 시작 화면 만들기
Scene 만들기
앞으로 만들어나갈 Scene은 총 3개로 구성된다.
StartGame → MainGame → EndGame
오늘은 StartGame → MainGame 이 구간을 만들어볼 것이다.
Scene은 프로젝트뷰에서 오른쪽 클릭을 한 뒤 Create > Scene
을 통해 만들 수 있다.
Scene을 다 만들었다면, File > Build Settings
에서 Scenes In Build
에 추가해주어야 한다.
이는 Add Open Scenes
를 클릭하여 진행하거나, 드래그앤드롭을 통해 추가할 수 있다.
추가가 다 되었다면, 그냥 닫기를 눌러주면 된다.
StartGame 만들기 위한 준비
먼저 BackGround로 사용할 우주를 세팅해준다.
이때 Sorting Layer
를 이전 게시글에서 설정한 BackGround
로 세팅해준다.
그리고 배경을 가운데에 두는 팁이 있다면, Transform에 있는 Position을 0,0,0으로 세팅해주면 된다.
그리고 Start 버튼을 배치해준다.
처음에 옮기게 되면 Default
를 우선적으로 잡기 때문에 맨 뒤에 위치하게 된다.
Sorting Layer를 설정하여 BackGround
로 앞으로 변경해준다.
PPT에서 소박하게나마 게임 타이틀도 한 번 달아줬다.Dodge Game
타이틀도 Sorting Layer를 BackGround
로 설정했다.
StartGame 만들기
이제 Start 버튼에 씬 전환을 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세팅해주면 된다.
프로젝트 뷰에서 오른쪽 클릭을 한 뒤, C# Script
를 눌러 스크립트를 생성해준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OnMouseDown_SwitchScene : MonoBehaviour
{
public string sceneName;
void OnMouseDown() {
SceneManager.LoadScene(sceneName);
}
}
OnMouseDown()
을 사용하여, 마우스 클릭 이벤트를 감지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마우스 클릭이 발생했을 때, SceneManager.LoadScene(sceneName);
을 사용하여 씬을 전환한다.
씬은 Inspector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public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Start 버튼에 해당 스크립트를 추가한다.
public 으로 설정해둔 scene name을 MainGame
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입력한다.
클릭이 작동할 수 있도록 Box Collider 2D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StartGame 완성
그러면 이렇게 START
를 클릭하면 MainGame
Scene으로 전환된다.
다음 글에서 MainGame을 진행해보자.
'프로그래밍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melog 20. 총알피하기 게임 만들기(4) (0) | 2023.04.03 |
---|---|
Gamelog 19. 총알피하기 게임 만들기(3) (2) | 2023.03.26 |
Gamelog 17. 총알피하기 게임 만들기(1) (0) | 2023.03.21 |
Gamelog 16. 정말로 어렵다 (0) | 2023.03.05 |
Gamelog 15. 무언가 어렵다 (0) | 2023.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