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막걸리 병입 및 지게미 막걸리 만들기

윤주당에서 막걸리 방문주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한 후에 집에 가지고 온 막걸리의 발효과정병입, 그리고 지게미로 막걸리를 더 담는 법까지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막걸리를 가지고 오는 것은 무겁긴 했는데, 윤주당에서 주신 종이봉투가 생각보다 튼튼해서 불안하거나 한 느낌은 신기하게도 없었습니다! 제대로 숙성시킨 것 같지는 않지만, 제대로 숙성시키는 방법은 이제 알 것 같습니다.

 

<윤주당 막걸리 방문주 원데이클래스 체험후기>

 

술 좋아하는 사람 추천! 윤주당 막걸리 방문주 원데이 클래스

막걸리 원데이 클래스가 있다고 해서 한 달 전쯤 예약하고 가게 된 윤주당. 윤주당은 원래 좋아했던 안씨 막걸리와 동일하게 전통주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인 것 같았습니다. 지금은

blue-mina.tistory.com

 

막걸리 발효 및 관리

기본 발효 세팅

막걸리 발효 및 관리 방법

처음에 가지고 오면 랩으로 뚜껑을 닫은 상태인데, 이를 먼저 면보로 갈아줍니다. 처음에는 물기가 별로 없는 상태인데, 다른 사람들 것은 안그랬는데, 저희건 유독 물기가 없었습니다. 불안했는데 점점 생기더군요!

// 기본 발효 세팅
1. 랩을 면보로 교체한 후, 고무줄로 입구를 묶어줍니다.
2. 뚜껑은 꽉 닫지 않고, 비스듬히 얹어 둡니다.
3. 20~25도의 햇빛이 노출되지 않는 공간에 둡니다.
(베란다 및 부엌은 금지! 베란다는 햇빛 노출이 될 수 있으며, 부엌은 미생물이 많기 때문에 오염될 수 있습니다. 무지개색 막걸리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일 관리하기

막걸리 발효 및 관리 방법

점점 물기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냄새도 좋은 냄새가 나고 톡톡톡 소리도 나고, 눈에도 보이는 상태입니다. 이 때의 색깔이 가장 좋았습니다!

// 매일 관리하기
1. 뜨거운 물로 주걱과 같은 도구를 소독합니다.
2. 소독한 도구는 식힙니다. (막걸리가 열기에 익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식힙니다.)
3. 하루에 2번씩 3~5일간 저어줍니다.
4. 주변 온도가 너무 높을 경우에는, 아이스팩으로 주변을 둘러줍니다. 아침/저녁으로 갈아주어 관리합니다.

 

발효 확인하기

막걸리 발효 및 관리 방법

술이 익을 때, 특히 물이 적은 술을 빚을 때에는 표면에 술이 고이지 않고 가운데서 벌어지며 술이 고인다고 합니다. 고두밥이 가라앉기 때문입니다. 사진을 보면 그래도 가운데서 벌어진 형태가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걱정했던 것과 달리 안내받은대로 된 것 같았습니다.

// 술이 익은지 확인하기
1. 물이 적은 술빚기는, 표면에 술이 고이지 않고 가운데서 벌어지면서 술이 고인다.
2. 발효통에서 기포 터지는 소리가 잦아든다.
3. 술이 다익으면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 (발효가 활발할 때에는 이산화탄소 기운이 느껴짐. 라이타로 확인 가능)

 

막걸리 병입방법

그렇게 3주가 지난 후 10월 4일에 병입을 하기 위해, 준비를 모두 해두었습니다. 저는 이양주이기 때문에 3주동안 숙성을 했습니다.

// 막걸리 병입 시기
[단양주] 한여름 7일~10일 / 봄,가을,겨울 2주~3주
[이양주] 3주~4주

 

막걸리 병입방법

저는 다이소에서 개당 2천원짜리 500ml 병을 5개 구매했습니다. 좀 모자랐지만, 하나 더 샀으면 많은 느낌이었을 것 같아서 딱 좋았습니다.

 

막걸리 병입방법

1. 깨끗히 씻은 거름망에 발효시킨 막걸리를 부어 지게미를 걸러줍니다.

2. 거름망을 짜서 마지막 한 방울까지 막걸리를 만들어줍니다.

 

막걸리 병입방법

3. 그러면 뽀얗게 걸러진 막걸리와 물기가 거의 없는 지게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막걸리 병입방법

4. 걸러진 막걸리를 깔대기를 사용해서 약간의 여유를 남기고 병입해줍니다. (깔대기도 다이소에서 구매했습니다.)

 

막걸리 병입방법

5. 병입이 완료된 막걸리들은 최소 3일간 냉장숙성을 시켜줍니다.

6. 그러면 막걸리 완성!

 

막걸리 후기

막걸리 후기

저는 사진 속 작은 병 하나는 당일에 먹었습니다. 도수가 원래 이렇게 높은지 물을 안섞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굉장히 높더군요..! 당일에는 김치찌개에 육전 딱 해서 막걸리 먹었습니다. 역시 막걸리는 김치찌개와 전인 것 같습니다.

친구들이랑 마실 때는 더 숙성시킨 후에 육회와 막걸리+사이다 해서 먹었는데 맛있었습니다. 근데 도수가 여전히 쎘습니다. 그래도 그 때는 머리는 전혀 아프지 않았습니다! 숙성이 잘 되어서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지게미 막걸리 만드는 방법

지게미 막걸리 만드는 방법

저는 이렇게 막걸리를 병입하고 남은 지게미를 알차게 활용했는데, 그 중 하나는 느린마을 막걸리를 활용하여 지게미 막걸리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이 막걸리가 기본 베이스가 느린마을이어서 그런지 더 맛있었습니다. 느린마을 막걸리로 지게미 막걸리를 만드는 것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지게미 막걸리 만드는 방법

1. 먼저, 느린마을 막걸리와 지게미를 섞어 치대줍니다. 느린마을이 차가울 경우 손이 굉장히 시렵습니다..

 

지게미 막걸리 만드는 방법

2. 다시 발효통에 넣은 후, 3일동안 냉장숙성 시켜줍니다.

 

지게미 막걸리 만드는 방법

3. 냉장숙성된 느린마을과 지게미를 깨끗히 물로 씻은 거름망으로 걸러줍니다.

4. 남은 한방울까지 또다시 꾹 짜줍니다.

 

지게미 막걸리 만드는 방법

5. 깔대기를 사용해 병에 넣어줍니다. 저는 느린마을 씻어놨다가 그대로 다시 넣어주었습니다.

6. 3일간 냉장숙성 후 완성!

 

지게미 막걸리 만드는 방법

가운데는 오리지널 느린마을인데 양 옆 지게미 막걸리와 색깔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게미 막걸리가 더 진하고 뽀얀 느낌입니다. 지게미 막걸리는 2병 사용해서 2병 나왔지만, 정말 맛있었습니다! 도수도 쎄지 않아서 먹기도 좋았습니다.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들기>

 

막걸리 끝까지 활용하기 - (3)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들기

막걸리를 끝까지 활용하고 싶어서 찾아보다가, 지게미로 비누를 만드는 것이 있어서 비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예전에 엄마가 비누를 만든 적이 있어서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재료만 있으

blue-mina.tistory.com

 

마무리

막걸리를 발효시키는 과정은 불안불안했지만, 가운데가 갈라지면서 술이 잘 익었던 것 같습니다. 아닐 수도 있지만요! 다음에도 다시 만들어 보고 싶을 만큼 재밌던 과정이었고, 도수를 조금 더 낮추는 다양한 방법을 다음번에는 시도해봐야겠습니다. 느린마을 지게미 막걸리는 정말 맛있었습니다. 느린마을과는 또다른 매력의 막걸리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윤주당 클래스가 점점 국화주, 단호박주 등등 다양해지는 것 같은데, 그런 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또다시 체험하고 배우러 가보고 싶습니다.

 

해당 게시글에 문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