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들기

막걸리를 끝까지 활용하고 싶어서 찾아보다가, 지게미로 비누를 만드는 것이 있어서 비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예전에 엄마가 비누를 만든 적이 있어서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재료만 있으면 되므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윤주당 막걸리 방문주 원데이클래스 체험후기>

 

술 좋아하는 사람 추천! 윤주당 막걸리 방문주 원데이 클래스

막걸리 원데이 클래스가 있다고 해서 한 달 전쯤 예약하고 가게 된 윤주당. 윤주당은 원래 좋아했던 안씨 막걸리와 동일하게 전통주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인 것 같았습니다. 지금은

blue-mina.tistory.com

 

<막걸리 병입 및 지게미 막걸리 만들기>

 

윤주당 막걸리 방문주 원데이클래스 - (2) 막걸리 병입 및 지게미 막걸리 만들기

윤주당에서 막걸리 방문주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한 후에 집에 가지고 온 막걸리의 발효과정과 병입, 그리고 지게미로 막걸리를 더 담는 법까지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막걸리를 가지고 오는 것

blue-mina.tistory.com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들기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들기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드는 방법은, 천연비누 만들기보다도 재료가 간단합니다. 지게미가 있기 때문에 별도의 오일 같은 것이 훨씬 덜 필요합니다.

// 막걸리 지게미 비누 재료
지게미, 비누베이스 2kg, 글리세린 쪼금, 비누틀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들기

1. 약한 불에 비누 베이스를 녹입니다.

2. 글리세린을 5방울 정도 넣어줍니다.

3. 지게미를 잘게 부숴 넣습니다.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들기

4. 비누틀을 준비합니다. 저는 집에 있는 김치통을 활용했습니다. 네모나면 그만입니다.

5. 비누틀에 비누 액체를 넣어줍니다.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들기

6. 굳혀줍니다. 굳힐 때 위에 생기는 거품은 걷어줍니다. 저는 하얀색의 비누 베이스를 구입해서 적당히 걷어냈습니다.

7. 적당히 굳었을 때 지게미가 너무 아래에만 있지 않기 위해 한 번 저어준 후 굳혀줍니다.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들기

8. 다 굳힌 비누를 빼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9. 완성!

 

막걸리 지게미 비누 만들기

 

마무리

막걸리를 만들면서 손이 보들보들해지는 느낌을 많이 받아서 만들게 된 막걸리 지게미 비누입니다. 비누베이스도 일부러 더 좋은 것으로 구입했는데, 거품도 너무 잘나고 손도 부들부들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비누로 씻으면 건조한 느낌이 나기 마련인데, 건조하거나 땡기는 느낌은 별로 나지 않았습니다. 지게미가 뭉친 부분에서는 조금 불편하지만, 굉장히 만족하는 비누입니다! 지게미만 있다면 언제든지 만들고 싶은 비누였습니다.

 

해당 게시글에 문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